본문 바로가기
음식과 영양소

K-Food 삼계탕의 맛과 영양의 매력에 빠지다

by 낙천적삶 2023. 8. 25.
728x90
반응형
SMALL

삼계탕은 한국의 여름철에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대표 체력보양 음식으로서 그 영양가와 맛이 매우 탁월해 가장 인기 있는 음식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단히 서민적이면서도 보편화되어 있고 저렴한 가격에서도 매우 만족스러운 평가를 받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의 영향으로 쉽게 땀을 흘리며 체내의 영양분도 함께 몸 밖으로 빠져나가면 체력손실이 꽤 될 것이지만, 이때 몸의 영양보충을 쉽게 해결해 주는 것이 한국의 삼계탕이라는 것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훌륭한 먹거리를 소재로 글을 작성해 보려 합니다.

K-Food 삼계탕
K-Food 삼계탕( 출처: Pixabay)

1. K-Food 삼계탕

한국은 50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민족인 덕분인지 매우 오랜 역사를 가진 음식의 종류들도 매우 많습니다. 요사이에는 K-food의 인기로 해서 많이 세계에 홍보가 되고 있는데, 김치, 떡볶이, 삼겹살, 비빔밥, 김밥등 여러 가지 중에 삼계탕도 그 사이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삼계탕의 역사는 조선 시대 때로 올라갑니다. 그때에는 원기회복을 위한 겨울철음식이었다고 합니다. 나중에는 지금처럼 여름철 보양식으로 전통을 이어받게 되었습니다. 삼계탕은 주로 '삼복(초복, 중복, 말복)'에 어울리는 음식으로, 여름철 무더운 날씨의 힘든 농사일의 고생스러움을 이길 수 있는 체력 보충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삼계탕의 주요 재료로는 닭고기와 인삼, 대추, 마늘, 둥굴레, 옻 등과 같은 재료들이 있는데 이러한 건강에 좋은 약재들이 함께 한 솥에 끓여져 영양가가 풍부한 음식으로 만들어지며, 여름철 한국 사람들에게 필요한 여러 에너지와 무기질 등을 공급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 인삼, 산삼, 대추 등 함유된 한약재가 기력을 회복시키고 체내 수분 및 영양소의 공급을 도와주며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주는 효능의 재료들이기 때문에 여름철에 더욱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삼계탕은 비교적 간단하게 준비할 수 있고, 깨끗이 잘 씻은 닭고기를 물에 넣고 적당한 온도에서 푹 익힌 후에 인삼, 대추, 마늘 등을 내장을 제거한 닭 안에 넣고 끓이면 됩니다. 이렇게 조리 중간에 약재를 추가하여 끓였기 때문에 한층 더 영양성분이 배가 됩니다. 간장, 소금, 옻과 같은 양념과 함께 먹으면 영양분과 같이 육질에 잘 스며들게 되어 음식이 더욱 맛있습니다.

2. 주요 재료와 그 특성

닭고기: 닭고기는 삼계탕의 기본 골격을 이루는 재료로서,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철분,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B군이 풍부하여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인삼: 인삼은 삼계탕의 주요 약재 중 하나로, 체력 증진, 스트레스 완화, 신경 안정, 혈액 순환 개선 등의 다양한 건강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무기질과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대추: 대추는 삼계탕에 첨가되는 약재 중 하나로, 체력을 회복하고 기운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전해집니다. 또한, 대추에는 비타민 A, C와 무기질이 풍부하여 눈 건강인 유지와 철분 흡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혈류를 개선시키고, 기력을 회복하며, 불면증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마늘: 마늘이 추가되기도 하는 삼계탕의 재료로, 항산화, 항염, 항바이러스, 항균 효과 등이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혈액 순환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삼 보충 근원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생기와 힘을 끌어올릴 뿐만 아니라 면역 체계의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추: 향미가 좋고 소화촉진, 위통증상 완화효과와 알릴 산, 카로틴, 비타민 C가 항균, 항염, 항산화 작용을 발휘하여 감기, 감염성 질환 및 염증성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혈액의 응집을 방지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부추에 함유된 비타민 C로 인해 면역력이 향상되며, 또한, 항산화 효과로 미세물질이나 독소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은 칼로리 함량으로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하기 좋은 채소입니다. 옻: 전통 약재로써, 해독 작용, 항염, 항균, 항산화, 항암 효과 등 여러 가지 건강 효능이 있습니다. 옻은 또한 잎, 뿌리, 줄기 등 식물의 여러 부분에서 추출할 수 있고, 각각의 부분마다 사용 방법과 효능이 다릅니다. 몸의 열기를 식히거나 노화와 관련된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도 사용되곤 합니다. 다만 개인적 신체성질에 따라 사용을 금하기도 합니다. 무: 무는 항산화 물질과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 A, B, C와 칼륨, 칼슘, 인, 마그네슘 등 무기질까지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무는 구연산이 풍부하여 소화 기능을 개선시켜 주고, 이뇨작용이 있어 부종을 완화시키기도 합니다. 대파: 대파는 소화촉진, 항균 작용, 혈액 순환 개선, 면역력 증진 등 다양한 건강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대파에는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어 강한 항산화 작용을 발휘하며, 이로 인해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쪽파: 쪽파는 대파와 비슷한 효능을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좀 더 연한 두께의 대파라고 보면 됩니다. 쪽파는 소화 효과가 있고 항염작용과 항균 효과가 있어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뇨효과, 혈압 조절, 혈당 조절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영양효과와 조리법

단백질 공급: 삼계탕은 닭고기를 주원료로 하기 때문에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성장과 유지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단백질은 건강한 근육 및 힘과 관련되어 있으며, 세포 구조의 무결성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영양소 공급: 삼계탕의 재료들은 비타민 B1, B2, B6, C, 칼슘, 철분 등의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인삼, 대추, 마늘과 같은 한약재는 각각 체내 기능을 개선해 주는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체력회복: 삼계탕은 끓여낸 죽이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여름철에 체력을 회복하기 위한 음식으로 좋습니다. 또한, 인삼, 대추와 같은 한약재로 인한 체간 강화, 혈액순환 개선 등의 효능이 체력 회복에 큰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증진: 인삼 및 그 외의 한약재 등으로 인한 면역 세포 활성화 및 면역력 개선이 예상되어 체내 면역기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진통 효과: 삼계탕에 함유된 마늘과 인삼은 진통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신경통, 두통, 복통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좋은 대안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약재 준비: 인삼, 대추, 산삼, 마늘, 무, 대파, 쪽파 등 약재를 다듬고 준비합니다. 닭고기 처리 및 준비: 닭고기의 내장과 머리, 목, 발을 제거하고 손질해 줍니다. 끓이기: 닭고기를 냄비에 넣고, 충분한 물을 부어 약 30분간 끓여 닭고기를 익힙니다. 이후, 각종 약재와 채소 등을 닭고기 안에 넣고 벌여진 가슴살과 양다리를 얇은 실로 묶어줍니다. 중요 약재 성분이 물로 빠져나올 때까지 약 1~2시간 동안 무르개 고아 내줍니다. 마지막 소금 양념: 소금과 후추등을 약간 넣어 간을 맞추세요. 그 후, 끓인 삼계탕을 국물, 채소, 양념들과 함께 그릇에 담아줍니다.

결   론

전통적인 삼계탕은 비교적 간단하게 준비할 수 있고, 깨끗이 잘 씻은 닭고기를 물에 넣고 적당한 온도에서 푹 익힌 후에 인삼, 대추, 마늘 등을 내장을 제거한 닭 안에 넣고 끓이면 됩니다. 이렇게 조리 중간에 약재를 추가하여 끓였기 때문에 한층 더 영양성분이 배가 됩니다. 간장, 소금, 옻과 같은 양념과 함께 먹으면 영양분과 같이 육질에 잘 스며들게 되어 음식이 더욱 맛있습니다. 찍어먹기 좋은 양념으로는 쌈장, 된장, 고추장, 간장, 매실진액, 양파, 마늘, 고추, 쪽파, 식초 등이 포함됩니다. 삼계탕은 영양학적인 부분에서 매우 풍부함을 자랑하며, 맛도 좋고 매우 효과적인 보양식입니다. 건강에 지대한 이로움과 맛있는 특성을 더욱 누리기 위해 위 예시에 따라 다양한 조리법에 도전해 보시고 건강한 여름을 잘 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